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안녕하세요.

오늘은 (5월 30일) 전자기기기능사 실기시험일 입니다.

오늘부터 전자기기기능사 실기시험이 시작되며, 제가 시험 응시한 5월 30일이 제일 첫날 시험입니다.

저는 실기를 응시하기 위하여 한국폴리텍대학2 남인천캠퍼스로 향하였습니다.

우와.. 진짜 크네요 ㅋㅋㅋ

폴리텍대학은 학교 자체가 국가자격 시험장 입니다.

제가 시험을 응시할 장소는 어디인지 보도록 하겟습니다.

제가 시험을 응시하게 되는 장소는 명품창의관 3층이 되겟습니다.

저기 멀리 바라보니까 명품창의관이 보이는 군요.

이 건물이 명품창의관이며, 폴리텍 정문으로 들어가자마자 쭉 직진하며 바로 명품창의관이 보입니다.

명품창의관 문에서 왼쪽을 보니까 국가자격 인증시험장 팻말이 붙어있는데,

여기가 옛날 무선설비기사 시험장이기도 하였군요!!

명품창의관 정문에 보시면 전자기기/전자캐드는 여기로 들어오라고 적혀 있습니다.

저는 3층으로 들어갔고, LED응용전자과 교실이 보이는군요.

여기가 전자기기 국가자격 시험장 입니다.

제가 아침 7시에 와서 그런지 아직 문이 닫혀있었습니다.

좀 공부좀 하다가 7시 30분쯤 되니까 폴리텍대학 관계자분께서 문을 열어주시더군요.

헐!!

문을 여니까 안에 시험장이 보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시험 응시할 장소는 "LED조명설계 및 제작실" 라는 곳이며, 들어가보니

필요한 재료가 다 갖춰져 있었습니다.

와.. 시험장안에 들어가보니까 시험시간에 써야 할 오실로스코프도 진짜 최신식 장비로 갖춰져있습니다!!

대박입니다 ㅋㅋ 진짜 최신식 입니다 ㅎㅎㅎ

 

오른쪽 하단에서 바로 두번째의 조금 큰 오실로스코프가 한대 보입니다.

그 오실로스코프가 측정시험 할적에 쓰는 오실로스코프였는데 기존에 보던 디지털,아날로그 오실로스코프에 비해

진짜 장비가 최신식이더군요.

제가 1회때 시험을 응시했던 어떤곳하고는 달리 ㅋㅋㅋ 진짜 최신식 입니다 ㅎㅎㅎ

 

감상은 여기까지 하기로 하고,

본격 시험에 관한 이야기로 넘어가도록 하죠.

시험은 마찬가지로 8시 30분까지 입실해야 하며,  감독위원님께서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저는 비번호를 4번을 등에다가 꼽고 시험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아 그리고요! 핸드폰 다 꺼두셔야 하는거 아시죠? ㅎㅎ

저는 비번호만 찍고 바로 핸드폰 OFF 했습니다.

 

와우!! 그리고 에어컨 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진짜 더웟는데 덕분에 시험 좋은 컨디션에서 치를 수 있었습니다!!

 

일단 1과제 회로스케치를 8시 40분에 시작하였습니다.

-시험안내사항- 

1. 시험시간 : 4시간 30분 (연장 30분 추가가능, 연장 사용시 10분당 5점씩 감점)

2. 만약 회로도가 틀렸다면 옳게 수정하여 동작이 되도록 하시오.

3. 회로 조립이 다 끝나면, 다음 측정을 진행하여 감독위원에게 확인을 받으시오.

4. 감독관에게 최종 측정검사를 받은 이후에는 수험자 개인 기판을 일체 수정할 수 없음.

   최종 측정검사를 완료한 후에는 기판을 바로 감독관에게 내야함. (기판 수정 절대 불가)

   (좀 더 깔끔하게 한다거나 / 납 몇개가 세모모양인데 동그랗게 수정한다던가)

5.. 회로스케치에서 0점 나올 시 납땜작업 할 필요도없이 무조건 불합격임.

회로스케치는 30분만에 모든인원이 다 끝냇습니다.

회로스케치는 간단하였는데 문제는 납땜입니다.

이번 5월 30일의 납땜 작업이 좀 어려운 것이 걸렷고, IC개수도 6개나 들어갑니다.

제가 11시 30분쯤에 완동시키고 제일먼저 나갈려고 준비를 하는데,

주변에 돌아보니까 아직도 반도 작업을 못하신분들이 태반이였던 데다가, 심지어 자기가 모눈종이에 그린 패턴도가

정확한가.. 두리번 두리번 거리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들은바에 의하면 5월 30일에 시험 응시한 사람들은 대부분 연장시간까지 넘어가는 경우가 태반이였다고 하네요.

연장시간 넘어갈 만큼 그렇게 이번 회로가 좀 까다로웠습니다.

 

저는 11시 30분쯤에 완동시켯고, 감독관님께서 "등번호 4번 완동입니다~!" 라고 크게 말씀해주셧고,

저는 완동처리 받고, 인두기 식히고 감독관님께 인사드리고 시험실을 빠져 나왔습니다.

 

감독관님께서 제가 동작시험을 받고 건네드린 기판을 보시면서 하시는 말씀이.....!

"우와! 납땜봐라 ~ 진짜 잘했네 ~"

심지어 다른 감독관님께서는

"학생. 왜 이렇게 납땜을 잘해? 어디서 따로 배웠어???"

라고 물어보시더군요.

개인적으로 뿌듯하고 좋앗네요 ㅋㅋㅋㅋㅋㅋ

 

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를 빠져나오고, 저는 다시 주안역으로 갔습니다.

이제 집으로 다시 돌아가야 할 시간 ~~

 

서울에서 인천까지 내려왔지만, 남인천캠퍼스 장비도 진짜 최신식이였고,

포근한 분위기에서 시험진행이 되어서 저는 되게 만족스러웟습니다 ㅎㅎㅎㅎ

여러분!!

전자기기기능사 실기시험을 응시하실 때, 폴리텍대학2 남인천캠퍼스 꼭 선택하세요 ~~~

후회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ㅎㅎㅎㅎ

 

만약 다시 전자분야 시험을 응시하게 된다면, 인천 올 기회가 있다면 반드시 남인천캠퍼스로 시험장을 선택하겟습니다!! ㅎㅎ

 

 

여기까지 2014년 정기 기능사 2회 (실기) - 전자기기기능사 실기 시험일 후기를 마치겟습니다 !!

최종합격자 발표인 6월 27일에 포스팅 하겟습니다 ㅎㅎㅎ

posted by Evolution Eff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