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좀 색다른 자격을 도전해 보고자 합니다.

순전히 "노동자"의 입장에서 자신의 목숨을 물리적유해인자 및 작업환경으로부터 스스로 보호하기 위하여 말이죠..

저는 현재 노동자의 신분으로 있습니다.

취업한지 3년도 안된 새내기이기도 하죠.

하지만, 자신의 몸을 어떤 물리적유해인자로부터 지켜내야 하는지에 대해 그 개념을 정립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저한테는 위험물기능사 / 소방설비기사(전기분야) 로 인하여 어느정도 사전지식이 있기는 한데

그거는 정말 아주작은 범위 "위험물안전관리법"에 의한 위험물에만 내성이 있고 전체적인 물리적유해인자에 대해서

는 전혀 배운내용이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노동자의 입장에 있어서 스스로가 보건관리자가 됨으로 인하여 제 스스로가 물리적인

유해인자로부터 제 자신이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에 대해 알고 싶기 때문에 이 자격을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요즘 산업안전보건에 의한 사고가 끊임없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험난이도는 최근의 경향을 타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울 것이라는것도 잘 알고있습니다.

 

제 스스로 생각했을 때 노동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가장 필요한 자격증은 크게 두가지라고 생각됩니다.

(이것은 제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지 다른사람의 의견과는 동일하지 않습니다.)

 

1. 소방기본법 및 화재예방 시설 유지 ~~ 등에 관한 소방관계법규에 의한 소방관련 자격증

2.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 대우받는 안전관리자ㆍ보건관리자가 되기 위한 자격 (산업안전ㆍ산업위생관리)

 

저는 이 2개 분야에 의한 법령에 의해 대우받는 자격이 현재 대한민국에서 가장 무서운 자격이라고 판단 했습니다.

요컨데 소방설비기사 / 산업안전기사 / 산업위생관리기사 자격이 현재 시점에서 제일 무섭다고 판단했습니다.

 

끊임 없이 발생하고 있는 화재에 대한 예방 및 방지 -> 소방설비기사 [발생하면 거진 70% 이상이 전기화재임]

유해화학물질과 기타 물리적유해인자로부터 노동자를 지켜주는 자격 -> 산업안전기사ㆍ산업위생관리기사

 

그리고 무엇보다 가장 크게 반영한 것은..

현재의 국가는 국민을 지켜주지 않습니다. 자기 몸은 자기 스스로 챙겨야 합니다.

그것을 위해서라도 제 자신이 더욱 공부하지 않으면 안되었습니다.

 

지금 이순간에도 영문도 모르고 물리적유해인자에 노출되고 있는 노동자가 상당수 있을 것이며,

무엇이 유독물인지도 모르고 사용하는 하청업체 노동자 등

많은 노동자들이 물리적유해인자로부터 노출되어 있습니다.

 

저는 그 물리적유해인자 및 작업환경으로부터 제 몸을 스스로 지켜내고자 합니다!!

그것이 제가 산업위생관리기사 자격을 도전하는 이유 입니다.

이것은 산업기사 도전한 동기 또한 같습니다.

 

한번 열심히 공부해보고 이뤄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미리 말씀드립니다.

 

저는 반드시 기사를 따야된다! 이런 것이 아닙니다.

저는 산업위생관리기사가 아니라 산업기사를 취득해도 저는 이번 3회 싸움에서 승리한겁니다.

 

기사가 아니라 산업기사만 취득해도 승리한 싸움이라고 얘기하는 이유는

"기사" 이상 등급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산업기사" 부터 당장 보건관리자 라는 얘깁니다.

보통 전기기사ㆍ산업기사는 용량별 선임범위가 정해져 있는데, 보건관리자는 그런 범위가 없습니다.

산업위생관리기사를 취득하지 못하더라도 "산업기사" 취득하면 "기사" 하고 동급 효력을 발휘합니다.

 

저는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꼭 굳이 "기사" 종목이 목적이 아닙니다.

"기사" "산업기사" 종목 중 어느 하나라도 취득하면 저는 이긴겁니다.

posted by Evolution Effo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