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tegory

Recent Post

Recent Comment

Archive

전기기능사 종목에서는 실제로 건축전기설비에 사용되는

시퀀스 도면을 참조하여 전기설비를 작업하는 내용을 시험으로 응시하게 된다.


그에 대비하여 전기설비에 사용되는 기초부품에 대해서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나머지는 일단 천천히 익히면 되는데 중요한 것이 핀번호 부품 외우는 것이다.


올려야 하는 내용이 5가지 정도 있는데 이 포스팅안에 천천히 올리도록 하겠다.


1. 배선용 차단기(MCCB)

배선용 차단기(MCCB)는 바로 밑에 나오는 휴즈와 마찬가지로 정말 조심스럽게 다뤄야 하는 부품에 속한다.

그 이유는 부서져 버리기 때문이다.

저는 전기기능사 실기를 처음 공부할 때 부품을 나무판에다가 전동 드라이버로 박으려고 했지만

여러번 뽀개먹었습니다..;;;

배선용 차단기는 부서지기 쉽기 때문에 드라이버로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2. 휴즈 (FUSE)

퓨즈도 앞서 언급한 배선용 차단기 (MCCB)와 마찬가지로 드라이버로 박아서는 안되는 부품에 속합니다.

가운데에 큰 나사가 박혀 있는 부분은 전동 드라이버를 써도 됩니다.

하지만, 저기 검은색 (R상) / 파란색 (T상) / 노란색 (제어회로 배선) 부분에 박혀 있는 나사부분은 절대로

전동 드라이버를 써서는 안됩니다.

왜냐하면 나사 구멍 부분이 전동 드라이버를 쓰게 되면 마모되어 버려서 나중에 못쓰게 되거든요.

그래서 휴즈도 반드시 전동 드라이버가 아닌 일반 드라이버를 사용합시다.

만약, 배선용 차단기 (MCCB)와 마찬가지로 휴즈(FUSE)가 뽀개지게 되면.. 재료 재 지급이 안되기 때문에

그냥 짐싸들고 실격처리 받고 집에 가야합니다..

꼭 명심하시길 .. !


3. PUSH BUTTON (A 접점[NO]과 B접점[NC]) [적, 녹]과 셀렉터 스위치 (수동과 자동)

4. 흑, 적, 청, 녹 배선[주회로]과 R, S, T상 및 노란색 [제어회로] 배선

5. Yellow Lamp 혹은 White Lamp / Red Lamp / Green Lamp

#2016.08.26 Update

posted by Evolution Effort